
블로그 플랫폼을 고민하던 시절,
처음엔 당연히 네이버부터 시작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블로그 = 네이버’라는 인식이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글을 계속 쓰다 보니,
저에게 조금씩 불편하게 느껴지는 지점들이 생겼습니다.
1. 광고 수익의 한계
처음엔 애드포스트도 신기했고
클릭 몇 번에 들어오는 소소한 수익도 좋았죠.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단가와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와
기타 광고를 자유롭게 붙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수익형 블로그로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2. 디자인의 자유
네이버는 예쁘지만
정해진 템플릿을 크게 벗어나기 어려웠어요.
제가 원하는 레이아웃이나 이미지 구성은
‘그림의 떡’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죠.
티스토리는 HTML, CSS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디자인에 관심 많은 저에겐 큰 장점이었어요.
(물론, 처음엔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요!)
3. 오래 남는 콘텐츠
티스토리의 가장 큰 매력은
구글 검색 유입이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최신 글 위주 노출이라
하루만 지나도 묻혀버리는 글이 많았어요.
하지만 티스토리는 6개월, 1년 전 글도
검색을 통해 유입이 계속 들어오더라고요.
저처럼 꾸준한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는 사람에겐
큰 강점이었어요.
4. 감성과 실용, 둘 다 가능한 공간
제가 쓰는 글은
때론 감성적이고,
때론 실용적인 팁이에요.
티스토리는 이런 콘텐츠의 스펙트럼을 제한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었어요.
광고를 붙이더라도,
글 자체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
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가장 좋았어요.
그래서 지금은…
네이버에는 감성 글을,
티스토리에는 수익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쓰며
두 공간을 나만의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장기적으로는 티스토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글쓰기를 오래 가져가고 싶은 분들에게는
티스토리가 더 유연한 플랫폼이라고 느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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